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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2. 현행 시스템 분석

sudoju 2022. 2. 8. 22:47

■ 현행 시스템 파악

 

1. 현행 시스템 파악 개념

- 현행 시스템이 어떤 하위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고, 제공 기능 및 연계 정보는 무엇이며 어떤 기술 요소를 사용하는지를 파악하는 활동

- 사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는 무엇인지, 네트워크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파악하는 활동

 

2. 현행 시스템 파악 절차

 

1) 구성/기능/인터페이스 파악

   - 현행 시스템 구성 현황 파악 : 조직의 주요 업무를 처리하는 기간 업무와 이를 지원하는 지원 업무로 구분하여 파악

   - 기능 현황 파악 : 단위 업무 시스템이 현재 제공하고 있는 기능 파악

   - 인터페이스 현황 파악 : 단위 업무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과 주고 받는 데이터의 종류, 데이터 형식, 프로토콜, 연계유형, 주기 파악

 

2) 아키텍처 및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

   - 현행 시스템 아키텍처 구성 파악 : 기간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계층별로 어떠한 기술 요소들을 사용하고 있는지 최상위 수준에서 파악

   - 단위 업무 시스템의 업무 처리를 위해 설치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들의 제품명, 용도, 라이선스 적용 방식, 라이선스 수 파악

3)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구성 파악

   - 하드웨어 구성 파악 : 단위 업무 시스템들이 운용되고 있는 서버의 위치, 운용 서버의 주요 사양(CPU 처리 속도, 메모리 크기, 하드디스크의 용량 등)과 수량, 이중화 구현 여부를 파악

   - 네트워크 구성 파악 : 업무 처리 시스템을 위해 어떤 네트워크 장비를 사용하여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

 

 

■ 소프트웨어 아키텍처

 

1.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개념

-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 구성요소와 그 구성요소가 가진 특성 중에서 외부에 드러나는 특성, 그리고 구성요소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시스템의 구조나 구조체

 

2.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개념

- 소프트웨어 집약적인 시스템에서 아키텍처가 표현해야 하는 내용 및 이들 간의 관계를 제공하는 아키텍처 기술 표준

 

구성요소

 

1) 아키텍처 명세서(Architectural Description)

- 아키텍처를 기록하기 위한 산출물들

- 이해관계자들의 시스템에 대한 관심을 관점에 맞추어 작성한 뷰로 표현

- 개별 뷰, 뷰 개괄 문서, 인터페이스 명세 등이 있음

 

2) 이해관계자(Stakeholder)

- 시스템 개발에 관련된 모든 사람과 조직

- 고객, 최종사용자, 개발자, 프로젝트 관리자, 유지보수자 등을 포함

 

3) 관심사(Concerns)

- 시스템에 대해 이해관계자들의 서로 다른 의견과 목표

  *사용자 입장 : 기본적인 기능, 신뢰성, 보안, 사용성 등의 품질

  *유지보수자 입장 : 유지보수의 용이성

  *개발자 입장 : 적은 비용과 인력으로 개발

 

4) 관점(ViewPoint)

- 개별 뷰를 개발할 때 토대가 되는 패턴이나 양식

- 이해관계자들이 서로 다른 역할이나 책임으로 시스템이나 산출물들에 대해 보고 싶은 관점

 

5) 뷰(View)

- 서로 관련 있는 관심사들의 집합이라는 관점에서 전체 시스템을 표현

- 시스템에 대한 아키텍처 설명에는 하나 이상의 뷰로 구성

 

6) 근거(Rationale)

- 아키텍처 결정 근거

- 회의 결과, 보고 결과

 

7) 목표(Mission)

- 환경 안에서 한 명 이상의 이해관계자들이 의도하는 시스템의 목적, 사용, 운영 방법

 

8) 환경(Environment)

-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개발, 운영 등의 외부 요인 등으로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요인

 

9) 시스템(System)

- 각 애플리케이션, 서브 시스템, 시스템의 집합, 제품군 등의 구현체

 

 

■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4+1뷰

 

소프트웨어 아키텍처 4+1뷰 개념

-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리해 놓은 시나리오를 4개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소프트웨어적인 접근 방법

- 4개의 분리된 구조로 구성되는 아키텍처 개념을 제시하고, 이들 4개 구조가 서로 충돌되지 않는지,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지를 증명하기 위해 체크 방법으로 유스케이스를 사용

 

구성요소(유논프구배)

*유스케이스(Usecase)

- 시스템이 액터에게 제공해야 하는 기능으로서 시스템 요구사항이자, 사용자 입장에서 바라본 시스템의 기능

 

1) 유스케이스 뷰(Usecase View)

- 유스케이스 또는 아키텍처를 도출하고 설계하며 다른 뷰를 검증하는 데 사용되는 뷰

- 사용자, 설계자, 개발자, 테스트 관점

2) 논리 뷰(Logical View)

-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이 어떻게 제공되는지 설명해주는 뷰

- 설계자, 개발자 관점

3) 프로세스 뷰(Process View)

*프로세스 :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단위로 프로세서에 의해 처리되는 PCB를 가진 시스템 프로그램

- 시스템의 비기능적인 속성으로서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, 병행 실행, 비동기, 이벤트 처리 등을 표현한 뷰

- 개발자, 시스템 통합자 관점

4) 구현 뷰(Implementation View)

- 개발 환경 안에서 정적인 소프트웨어 모듈의 구성을 보여주는 뷰

- 컴포넌트 구조와 의존성을 보여주고 컴포넌트에 관한 부가적인 정보 정의

5) 배포 뷰(Deployment View)

- 컴포넌트가 물리적인 아키텍처에 어떻게 배치되는가를 매핑해서 보여주는 뷰

 

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유형

1) 계층화 패턴(Layered Pattern)

- 계층화 패턴은 시스템을 계층으로 구분하여 구성하는 패턴

- 각 하위 모듈들은 특정한 수준의 추상화를 제공, 각 계층은 다음 상위 계층에 서비스를 제공

2) 클라이언트 - 서버 패턴(Client - Server Pattern)

- 하나의 서버와 다수의 클라이언트로 구성된 패턴

- 사용자가 클라이언트를 통해서 서버에 서비스를 요청하면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

- 서버는 계쏙 클라이언트로부터 요청을 대기

3) 파이프 필터 패턴(Pipe-Filter Pattern)

- 데이터 스트림을 생성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패턴

- 서브 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, 결과를 다음 서브 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을 반복

- 필터 컴포넌트는 재사용성이 좋고, 추가가 쉽기 때문에 확장이 용이

4) 브로커 패턴(Broker Pattern)

- 분리된 컴포넌트들로 이루어진 분산 시스템에서 사용되고, 이 컴포넌트들은 원격 서비스 실행을 통해 상호 작용이 가능한 패턴

- 브로커 컴포넌트는 컴포넌트 간의 통신을 조정하는 역할 수행

- 서버는 자신의 기능들을 브로커에 넘겨주며, 클라이언트가 브로커에 서비스를 요청하면 브로커는 클라이언트를 자신의 레지스트리에 있는 적합한 서비스로 리다이렉션함

5) 모델-뷰-컨트롤러 패턴(MVC)

- 대화형 애플리케이션을 모델, 뷰, 컨트롤러 3개의 서브 시스템으로 구조화하는 패턴

 모델) 핵심 기능과 데이터 보관

 뷰) 사용자에게 정보 표시

 컨트롤러) 사용자로부터 요청을 입력받아 처리

- MVC 패턴은 각 부분이 별도의 컴포넌트로 분리되어 있어서 서로 영향을 받지 않고 개발 작업 수행 가능

- 컴포넌트를 분리하며 코드의 효율적인 재사용을 간으하게 하고, 여러 개의 뷰가 있어야 하는 대화형 애플리케이션 구축에 적합

 

■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비용 평가 모델

 

1.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비용 평가 모델 개념

- 아키텍처 접근법이 품질 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하고 아키텍처의 적합성을 평가하는 모델

 

2. 종류(SACAA)

 

1) SAAM : 변경 용이성과 기능성에 집중, 평가가 용이하여 경험이 없는 조직에서도 활용 가능한 비용 평가 모델

2) ATAM : 아키텍처 품질 속성을 만족시키는지 판단 및 품질 속성들의 이해 상충관계까지 평가하는 모델

3) CBAM : ATAM 바탕의 시스템 아키텍처 분석 중심으로 경제적 의사결정에 대한 요구를 충족하는 비용 평가 모델

4) ADR :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구성요소 간 응집도를 평가하는 모델

5) ARID : 전체 아키텍처가 아닌 특정 부분에 대한 품질요소에 집중하는 비용 평가 모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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