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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만의 정처기 공부

2. 화면설계

sudoju 2022. 3. 8. 02:18

■ UI(UserInterface) :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의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, 가상 매개체

■ UI 유형

  • CLI(Command Line Interface) :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
  • GUI(Graphical User Interface) :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요한 사용자 인터페이스
  • NUI(Natural User Interface) : 신체 부위를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
  • OUI(Oragnic User Interface) :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

■ UI 설계 원칙 [ 직유학유 ]

  • 직관성 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.
  • 유효성 :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.
  • 학습성 : 초보, 숙련자 모두가 쉽개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해야 한다.
  • 유연성 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,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

■ UI 설계 지침 [ 사일단결 가표접명오 ]

  • 사용자 중심
  • 일관성
  • 단순성
  • 결과 예측 가능
  • 가시성
  • 표준화
  • 접근성
  • 명확성
  • 오류 발생 해결

■ UI 품질 요구사항(ISO/IEC 9126 기반) [ 기신사 효유이 ]

  • 기능성(Functionality) : 소프트웨어가 사용될 때 원래 정한 또는 내재된 요구를 만족시키는 기능을 제공하는 능력
    • 적절성(Suitability) : 주어진 작업과 사용자의 목표에 필요 적절한 기능들을 제공 할 수 있는 능력
    • 정밀성(Accuracy) : 소프트웨어 제품이 요구되는 정확도로 올바른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
    • 상호 운용성(Interoperability) : 특정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여 운영될 수 있는 능력
    • 보안성(Security) : 비인가된 접근을 차단, 우연 또는 고의적인 접근을 인지하여 대처하는 능력
    • 호환성(Compliance) : 비슷한 환경에서 연관된 표준, 관례 및 규정을 준수하는 능력
  • 신뢰성(Reliabilty) : 소프트웨어가 정해진 수준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
    • 성숙성(Maturity) : 결함으로 인한 고장을 회피하는 능력
    • 고장 허용성(Fault tolerance) : 결함이나 인터페이스 오류 시에도 특정 수준 이상의 성능을 유지하는 능력
    • 회복성(Recoverability) : 고장 발생 시 영향을 받은 데이터 복구, 성능의 수준을 다시 확보하는 능력
  • 사용 용이성(Usability) : 쉽게 이해되고 배울 수 있고 사용될 수 있는 능력
    • [ 이학운 ]
    • 이해성(Understandability) : 논리적인 개념과 적용 가능성을 구분하는데 필요한 노력 특성
    • 학습성(Learnability) : 학습에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특성
    • 운용성(Operability) : 운용과 운용 통제에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특성
  • 효율성(Efficiency) : 사용되는 자원의 양에 따라 적절한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
    • 시간 효율성(Time Behaviour) : 기능을 수행하는 데 반응 시간, 처리 시간 및 처리율에 따른 특성
    • 자원 효율성(Resource Behaviour) : 기능을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자원의 양과 그 지속 시간에 따른 특성
  • 유지보수성(Maintainability) : 정정, 개선, 적응시킬 목적으로 수정될 수 있는 능력
    • 분석성(Analyzability) : 고장의 원인이나 결함 진단 또는 수정이 요구되는 부분의 확인하는 노력 특성
    • 변경성(Changeability) : 결함 제거 또는 환경 변화에 따른 수정에 필요한 노력 특성
    • 안전성(Stability) : 소프트웨어 변경으로 발생하는 예상치 못한 영향에 의한 위험 요소 특성
    • 시험성(Testability) : 소프트웨어가 변경되어 검증에 필요한 노력의 정도에 따른 특성
  • 이식성(Portability) : 별도의 작동이나 수단 없이 다양한 환경에서 적응될 수 있는 능력
    • 적용성(Adaptability) : 소프트웨어 목적을 위해 제공된 수단이나 다른 조치 없이 특정 환경으로 전환되는 능력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
    • 설치성(Installability) : 특정 환경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데 필요한 노력의 정도에 따른 특성
    • 대체성(Replaceability) : 특정 운용 환경하에서 동일한 목적 달성을 위해 다른 소프트웨어를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능력

■ UI 표준 :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, 화면 구성 등에 관한 규약

■ 구성 [액정 스패조]

  • 전체적인 UX 원칙 : 사용자의 관점에서 사용자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UX 원칙 정의
  • 정책 및 철학 : 조직의 목표나 정체성을 포함하는 정책 및 철학 설정
  • UI 스타일 가이드 : UI에 대한 구동 환경 및 레이아웃 등을 정의
  • UI 패턴 모델 정의 : CRUD 방식을 기반으로 데이터 입력, 출력 패턴 모델 정의
  •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: UI 팀 및 표준 개발팀을 주축으로 추진 조직 구성

■ CRUD(Create Read Update Delete) :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가지는 기본적인 데이터 처리기능

 

 

 

■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

  • 3C 분석 : 고객(Customer), 자사(Company), 경쟁사(Competitor)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자사를 어떻게 차별화해서 경쟁에서 이길 것인가를 분석하는 기법
  • SWOT : 기업의 내/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Strength(강점), Weakness(약점), Opportunity(기회), Treat(위협)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
  • 시나리오 플래닝 :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여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경영 전략 기법
  • 사용성 테스트 :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정해진 시나리오에 맞춰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응답하는 테스트
  • 워크숍 : 특정 문제에 대한 과제나 지식, 기술, 아이디어, 방법들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세미나

 

■ UI 화면 설계 구분

  • 와이어 프레임 :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(ppt, 키노트, 스케치, 일러스트)
  • 스토리보드 :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(정책, 프로세스, 와이어프레임, 기능 정의 등)가 담겨있는 설계 산출물 (ppt, 키노트, 스케치)
  • 프로토타입 :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 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모형

 

 

■ 나만의 노트 ■

 

■ UX(User Experience) : 제품과 시스템,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/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을 의미

 

■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: 소프트웨어 개발 전 과정에 지속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, 절차, 기법

 

■ 구조적 방법론 : 전체 시스템을 개발하고, 이를 통합하는 분할과 정복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방법론

 

■ 테스트 기반 개발(TDD) : 작성해야 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테스트를 먼저 수행하고 이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도록 실제 프로그램 코드를 작성한다는 원리

 

■ 리팩토링 : 프로그램의 기능을 바꾸지 않으면서, 중복 제거, 단순화 등을 위해 시스템을 재구성한다는 원리

 

■ 번 다운 차트 : 스크럼 방법론에서 남아있는 백로그 대비 시간을 그래픽적으로 표현한 차트

 

■ Putnam :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의 단계별로 요구할 인력의 분포를 가정하는 방식으로 시간에 따른 함수로 표현되는 Rayleigh-Norden 곡선의 노력 분포도를 기초로 한다.

 

■ 리치 클라이언트(Rich Client) : SW의 실행을 클라이언트에 책임지는 기술

 

■ 씬 클라이언트(Thin Client) : SW의 실행을 전적으로 서버에서 책임지는 기술

 

■ SSO(Single Sine On) : 한 번의 로그인을 통해 여러 다른 사이트들을 자동적으로 접속하여 이용하는 방법

 

■ ATAM :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비용 평가 모델 중 하나, 아키텍처 품질 속성을 만족시키는지 판단 및 품질 속성들의 이해 상충관계까지 평가하는 모델

 

■ (생성)Builder 패턴 : 복잡한 인스턴스를 조립하여 만드는 구조, 복합 객체를 생성할 때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과, 객체를 구현하는 방법을 분리함으로써 동일한 생성 절차에서 서로 다른 표현 결과를 만들 수 있는 디자인 패턴

 

■ 프로파일(Profile) : 어떤 시스템을 일정 범위 내에서 한정적으로 특정 지우는 그룹화된 값

 

■ 리서치(Research) : 지식에 대한 탐구를 기반으로 한 인간 활동, 이미 존재하던 지식의 발견, 해석, 정정, 재확인 등에 초점을 맞추는 체계적인 조사를 말함

 

■ 요구사항 매트릭스(Requirement Matrix) :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집된 직접적인 요구사항을 검토하여 페르소나의 목적을 기준으로 만든 요구사항 표

 

■ 정황 시나리오(Contextual Scenario) : 요구사항에 정의에 사용되는 초기시나리오

 

■ (구조) Bridge 패턴 : 클래스 계층과 구현의 클래스 계층을 연결, 구현부에서 추상 계층을 분리하여 추상화된 부분과 실제 구현 부분을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디자인 패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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