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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장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

sudoju 2022. 4. 25. 00:36

Chapter0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케이스 설계

  • 소프트웨어 테스트 : 개발된 응용 애플리케이션이나 시스템이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과 성능, 사용성, 안정성 등을 만족하는지 확인하고, 노출되지 않은 숨어있는 소프트웨어의 결함을 찾아내는 활동
  • 소프트웨어 테스트 필요성(발예향)
  • 오류 발견 관점 : 프로그램에 잠재된 오류를 발견하고 이를 수정하여 올바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
  • 오류 예방 관점 : 프로그램 실행 전에 동료 검토, 워크 스루, 인스펙션 등을 통해 오류를 사전에 발견하는 예방 차원의 필요
  • 품질 향상 관점 : 사용자의 요구사항 및 기대 수준을 만족하도록 반복적인 테스트를 거쳐 제품의 신뢰도를 향상하는 품질 보증을 위해 필요
  • 소프트웨어 테스트 원리
    • 결함 존재 증명 : 결함이 존재함을 밝히는 활동 
    •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 : 결함은 줄일 수는 있으나, 결함이 없다고 증명할 수 없음
    • 초기 집중 : SW 개발 초기 체계적인 분석 및 설계가 수행되지 못하면 그 결과가 프로젝트 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비용이 커진다는 요르돈의 법칙 적용
    • 결함 집중 : 적은 수의 모듈에서 대다수의 결함이 발견됨
    • 파레토 법칙 : 20%해당하는 코드에서 전체 결함의 80%가 발견된다는 법칙
    • 살충제 패러독스 : 동일한 테스트를 반복하면 더 이상 결함이 발견되지 않는 현상
    • 정황 의존성 : 소프트웨어 성격에 맞게 테스트 실시
    • 오류-부재의 궤변 :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주지 못한다면, 결함이 없다고 해도 품질이 높다고 볼 수 없음
  • 소프트웨어 테스트 산출물
    • 테스트 계획서 : 테스트 목적과 범위 정의
    • 테스트 베이시스 : 분석, 설계 단계의 논리적인 Case로 테스트 설계를 위한 기준이 되는 문서
    • 테스트 케이스 : 테스트를 위한 설계 산출물
    • 테스트 슈트 : 테스트 케이스를 실행환경에 따라 구분해 놓은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
    • 테스트 시나리오 : 애플리케이션의 테스트 되어야 할 기능 및 특징, 테스트가 필요한 상황을 작성한 문서
    • 테스트 스크립트 : 테스트 케이스의 실행 순서를 작성한 문서
    • 테스트 결과서 : 테스트 결과를 정리한 문서
  •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분류
    • 정적 테스트 : 테스트 대상을 실행하지 않고 구조를 분석하여 논리성을 검증하는 테스트 (리뷰, 정적분석)
      • 동료검토 : 2~3명이 진행하는 리뷰의 형태,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요구사항 명세서를 설명, 이해관계자들이 설명을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로 진행하는 검토기범
      • 인스펙션 : 소프트웨어 요구, 설계, 원시 코드 등의 저작자 외의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하여 문제를 식별하고 문제에 대한 올바른 해결을 찾아내는 형식적인 검토 기법
      • 워크스루 : 검토자료를 회의전에 배포해서 사전 검토한 후 짧은 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하는 형태로 리뷰를 통해 문제 식별, 대안 조사, 개선 활동,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가장 비형식적인 검토 기법
    • 동적 테스트 : 소프트웨어 실행하는 방식으로 테스트를 수행하여 결함을 검출하는 테스트 (화이트박스 테스트, 블랙박스 테스트, 경험기반 테스트)
  • 화이트 박스 테스트 : 원시 코드의 논리적인 모든 경로를 테스트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는 방법

 

  • 화이트박스 테스트 유형(구결조 조변다기제대)
    • 구문(문장) 커버리지 : 프로그램 내의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 번 수행하는 커버리지
    • 결정(선택, 분기) 커버리지 : 결정 포인트 내의 전체 조건식이 적어도 한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커버리지
    • 조건 커버리지 : 결정 포인트 내의 각 개별 조건식이 적어도 한 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커버리지
    • 조건/결정 커버리지 : 전체 조건식 & 개별 조건식 모두 참 한번, 거짓 한 번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커버리지
    • 변경 조건/결정 커버리지 : 개별 조건식이 다른 개별 조건식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전체 조건식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하는 커버리지
    • 다중 조건 커버리지 : 결정 조건 내 모든 개별 조건식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100% 보장하는 커버리지
    • 기본 경로 커버리지 :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를 테스트 하는 기법
    • 제어 흐름 테스트 : 프로그램 제어 구조를 그래프 형태로 나타내어 내부 로직을 테스트하는 기법
    • 데이터 흐름 테스트 : 제어 흐름 그래프에 사용현황 추가한 테스트 기법
  • 블랙박스 테스트 :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수행하는 테스트
  • 블랙박스 테스트 유형 (동경결상 유분페원비)
    • 동등 분할 테스트 :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별로 유효값/무효값을 그룹핑하여 대푯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 하는 기법
    • 경곗값 분석 테스트 : 입력 조건의 경계값을 테스트 케이스로 선정하여 검사하는 기법
    • 결정 테이블 테스트 :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하여,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해 테스트
    • 상태 전이 테스트 :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 되는 경우의 수를 수행하는 테스트
    • 유스케이스 테스트 : 유스케이스로 모델링 되어 있을 때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명세화해 수행하는 테스트
    • 분류 트리 테스트 :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케이스 설계하여 테스트
    • 페어와이즈 테스트 : 테스트 데이터 값들 간에 최소한 한 번씩을 조합하는 방식
    • 원인-결과 그래프 테스트 : 그래프를 활용해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 및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용성이 높은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
    • 비교 테스트 :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같은 입력값을 넣어 동일한 데이터가 나오는지 비교하는 테스트
  • 테스트 시각에 따른 분류
    • 검증(Verification) :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테스트, 개발자 또는 시험자의 시각
    • 확인(Validation) : 소프트웨어 결과를 테스트, 사용자 시각
  •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류(회안성 구회병)
    • 회복 테스트 : 시스템에 고의로 실패를 유도하고, 시스템의 정상적 복귀 여부를 테스트 하는 기법
    • 안전 테스트 : 불법적인 소프트웨어가 접근하여 시스템을 파괴하지 못하도록 소스 코드 내의 보안적인 결함을 미리 점검하는 테스트 기법
    • 성능 테스트 : 시스템이 응답하는 시간, 특정 시간 내에 처리하는 업무량, 사용자 요구에 시스템이 반응하는 속도 등을 측정하는 테스트 기법
    • 구조 테스트 : 시스템의 내부 논리 경로, 소스 코드의 복잡도를 평가하는 테스트 기법
    • 회귀 테스트 : 시스템의 변경 또는 수정된 코드에 새로운 결함이 없음을 확인하는 테스트
    • 병행 테스트 : 변경된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 후 결과를 비교하는 테스트 기법
  • 성능 테스트의 상세 유형
    • 부하 테스트 : 시스템에 부가를 계속 증가시켜 시스템의 임계점을 찾는 테스트
    • 강도 테스트 : 임계점 이상의 부하를 가하여 비정상적인 상황에서의 처리 테스트
    • 스파이크 테스트 : 짧은 시간에 사용자가 몰릴 때 시스템의 반응 측정 테스트
    • 내구성 테스트 : 오랜 시간 동안 시스템에 높은 부하를 가하여 시스템 반응 테스트
      • 임계점 - 처리량이 더는 증가하지 않거나 CPU 이용률이나 메모리 사용량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지점
  • 테스트 종류에 따른 분류(명구경)
    • 명세 기반 테스트(블랙박스 테스트) : 프로그램의 요구사항 명세서를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 하는 기법
    • 구조 기반 테스트(화이트박스 테스트) : 소프트웨어 내부 논리 흐름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확인하는 테스트 기법
    • 경험 기반 테스트(블랙박스 테스트) : 유사 소프트웨어나 기술 등에 대한 테스터의 경험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테스트
  • 테스트 케이스(Test Case) 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준수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설계된 테스트 항목에 대한 명세서
  • 테스트 오라클(Test Oracle) : 테스트 결과가 올바른지 판단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참 값을 대입하여 비교하는 기법
  • 테스트 오라클 종류
    • 참(True) 오라클 : 모든 입력값에 대하여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하는 오라클
    • 샘플링(Sampling) 오라클 : 특정한 몇 개의 입력값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해주는 오라클
    • 휴리스틱(Heuristic) 오라클 : 특정 입력값에 대해 올바른 결과를 제공하고, 나머지 값들에 대해서는 추정(휴리스틱)으로 처리하는 오라클
    • 일관성 검사(Consistent) 오라클 : 애플리케이션 변경이 있을 때, 수행 전과 후의 결괏값이 동일한지 확인하는 오라클
  • 테스트 레벨(Test Level) : 함께 편성되고 관리되는 테스트 활동의 그룹
  • 테스트 레벨 종류(단통시인)
    • 단위 테스트 :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단위 모듈, 서브루틴 등을 테스트 하는 단계
    • 통합 테스트 : 단위테스트가 완료된 모듈들을 결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는 과정에서의 테스트
    • 시스템 테스트 :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정상적으로 수행되는지 검증하는 테스트
    • 인수 테스트 : 계약상의 요구사항이 만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
  • 소프트웨어 개발단계 : 요구사항 -> 분석 -> 설계 -> 구현
  • 테스트 단계 : 단위 테스트 -> 통합 테스트 -> 시스템 테스트 -> 인수 테스트
  • 인수 테스트
    • 사용자 인수 테스트 : 사용자가 시스템 사용의 적절성 여부를 확인
    • 운영상의 인수 테스트 : 시스템 관리자가 시스템 인수 시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
    • 계약 인수 테스트 : 계약상의 인수/검수 조건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확인
    • 규정 인수 테스트 : 소프트웨어가 정부 지침, 법규, 규정 등에 맞게 개발되었는지 확인
    • 알파 테스트 : 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와 함께 행하는 테스트 기법
    • 베타 테스트 : 실제 사용자에게 대상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하고 피드백을 받는 테스트
  • 테스트 시나리오 : 테스트 수행을 위한 여러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, 테스트 케이스의 동작 순서를 기술한 문서이며 테스트를 위한 절차를 명세한 문서

 

Chapter02 애플리케이션 통합 테스트

  • 단위 테스트(Unit Test) : 개별적인 모듈(또는 컴포넌트)을 테스트
  • 목(Mock) 객체 생성 프레임워크 :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는 컴포넌트 테스트 수행 시 테스트 되는 메서드는 다른 클래스의 객체에 의존하는데 이런 경우 메서드를 고립화하여 테스트 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독집적인 컴포넌트 테스트를 위해서는 스텁의 객체 지향 버전인 목 객체가 필요하다.
    • 목 객체 유형 : 더미 객체, 테스트 스텁, 테스트 드라이버, 테스트 스파이, 가짜 객체
  • 통합 테스트(Intergration Test) : 단위 테스트가 완료된 모듈들을 결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는 과정에서의 테스트
  • 통합 테스트 수행 방법 간 비교
    • 빅뱅 테스트 : 모든 모듈을 동시에 통합 후 테스트 수행
      • 드라이브/스텁 : 드라이버/스텁 없이 실제 모듈로 테스트
    • 상향식 테스트 : 최하위 모듈부터 점진적으로 상위 모듈과 함께 테스트
      • 드라이브/스텁 : 테스트 드라이버 필요
    • 하향식 테스트 : 최상위 모듈부터 하위 모듈들을 통합하면서 테스트
      • 드라이브/스텁 : 테스트 드라이버 필요
    • 샌드위치 테스트 : 상위는 하향식 + 하위는 상향식 테스트
      • 드라이브/스텁 : 테스트 스텁, 드라이버 필요
  • 테스트 자동화 도구 : 반복적인 테스트 작업을 스크립트 형태로 구현함으로써, 테스트 시간 단축과 인력 투입 비용을 최소화하는 한편, 쉽고 효율적인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
  • 테스트 자동화 도구 유형
    • 정적 분석 도구 :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고 분석하는 도구
    • 테스트 실행 도구 : 테스트를 위해 작성된 스크립트를 실행하고,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실행하는 도구
    • 성능 테스트 도구 : 가상의 사용자를 생성하고 테스트를 수행하여 목표를 달성했는지 확인하는 도구
    • 테스트 통제 도구 : 테스트 계획 및 관리, 테스트 수행, 결함 관리 등을 수행하는 도구
    • 테스트 하네스 도구 : 테스트가 실행될 환경을 시뮬레이션 하여 컴포넌트 및 모듈이 정상적으로 테스트되도록 하는 도구
  • 테스트 하네스 구성요소 : 테스트 드라이버, 테스트 스텁, 테스트 슈트, 테스트 케이스, 테스트 시나리오, 테스트 스크립트, 목 오브젝트
  • 소프트웨어 결함 : 개발자 오류로 인해 만들어지는 문서 또는 코딩상의 결점으로 개발자가 설계한 것과 다르게 동작하거나 다른 결과가 발생하는 현상
  • 테스트 결함 관리 : 단계별 테스트 수행 후 발생한 결함의 재발 방지와 유사 결함 발견 시 처리 시간 단축을 위해 결함을 추적하고 관리하는 활동
  • 결함 분석 방법
    • 구체화 : 결함의 원인을 찾기 위해 결함을 발생시킨 입력값, 테스트 절차, 테스트 환경을 명확히 파악하는 방법
    • 고립화 : 입력값, 테스트 절차, 테스트 환경 중 어떤 요소가 결함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방법
    • 일반화 : 결함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최대한 일반화 시키는 방법
  • 테스트 커버리지 : 주어진 테스트 케이스에 의해 수행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범위를 측정하는 테스트 품질 측정 기준
  • 테스트 커버리지 유형
    • 기능 기반 커버리지 : 전체 기능을 모수로 설정하고, 실제 테스트가 수행된 기능의 수를 측정하는 방법
    • 라인 커버리지 : 전체 소스 코드의 라인수를 모수로 테스트 시나리오가 수행한 소스 코드의 라인수를 측정하는 방법
    • 코드 커버리지 : 소스 코드의 구문, 조건, 결정, 등의 구조 코드 자체가 얼마나 테스트되었는지를 측정하는 방법
  • 결함 심각도별 분류 : 단순 결함(미관상 안좋음) -> 경미한 결함(표준위반) -> 보통 결함(사소한 기능 오작동) -> 주요 결함(기능 장애) -> 치명적 결함(데이터 손실)
  • 결함 우선순위 : 낮음(Low) -> 보통(Medium) -> 높음(High) -> 결정적(Critical)

 

Chapter03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

  • 애플리케이션 성능 측정 지표(처응경자)
    • 처리량 : 애플리케이션이 주어진 시간에 처리할 수 있는 트랜잭션의 수
    • 응답 시간 : 사용자 입력이 끝난 후, 애플리케이션의 응답 출력이 개시될 때까지의 시간
    • 경과 시간 : 애플리케이션에 사용자가 요구를 입력한 시점부터 트랜잭션을 처리 후 그 결과의 출력이 완료할 때 까지 걸리는 시간
    • 자원 사용률 : 애플리케이션이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동안 사용하는 CPU 사용량, 메모리 사용량, 네트워크 사용량
  • 데이터베이스 관련 성능 저하 원인
    • 데이터베이스 락(DB Lock) : 대량의 데이터 조회, 과도한 업데이트, 인덱스 생성 시 발생하는 현상
    • 불필요한 데이터베이스 패치(DB Fetch) : 실제 필요한 데이터보다 많은 대량의 데이터 요청이 들어올 경우 응답 시간 저하 현상 발생
    • 연결 누수(Connection Leak) : DB 연결과 관련한 JDBC 객체를 사용 후 종료하지 않을 경우 발생
    • 부적절한 커넥션 풀 크기(Connection Pool Size) : 너무 작거나 크게 설정한 경우 성능 저하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 존재
    • 확정(Commit) 관련 : 트랜잭션이 확정 되지 않고 커넥션 풀에 반환될 때 성능 저하 가능성 존재
  • 배드 코드(Bad Code) : 프로그램 로직이 복잡하고 다른 개발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코드
    • 배드 코드 사례
      • 외계인 코드 : 아주 오래되거나 참고문서 또는 개발자가 없어 유지보수 작업이 아주 어려운 코드
      • 스파게티 코드 : 소스 코드가 복잡하게 얽힌 모습, 정상 작동 하지만 코드의 작동을 파악하기 어려운 코드
      • 알 수 없는 변수명 : 변수나 메서드에 대한 이름 정의를 알 수 없는 코드
      • 로직 중복 : 동일한 처리 로직이 중복되게 작성된 코드
  • 클린 코드 (Clean Code) : 가족성이 높고, 단순하며, 의존성을 줄이고, 중복을 최소화하여 깔끔하게 잘 정리된 코드
    • 클린 코드 특징 : 가독성이 높아 쉽게 이해됨, 개선도 쉬움, 버그 찾기도 쉬워 프로그래밍 속도 빨라짐
    • 클린 코드 작성 원칙 : 가독성, 단순성, 의존성 최소, 중복성 제거, 추상화
  • 리팩토리(Refactoring) : 기능을 변경하지 않고, 복잡한 소스코드를 수정, 보완하여 가용성 및 가독성을 높이는 기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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