그냥 게임개발자
출력 본문
와 지금 생각해보니 다 아는 건데 맨날 유니티만 하다보니 C++을 까먹었구나 라고생각했는데 막상 다시 보니까 아!
이렇게 되버린다..
그래서 한꺼번에 포스트를 올리는 중인데 참..
미리미리 복습할걸
그래도 미래의 나를 생각해보자 얼마나 좋은가

너가 알아서해라. 미래의 나
암튼 출력에는 cout과 printf가 있다.
cout
cout << 출력할 것 << "\n"해서 하는 게 일반적
아니면 endl(endline)을 써도 무방
cout << 출력할 것 << endl;
#include <stdio.h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
{
string a = "헤헤"
string b = "여자친구 사귀고싶다"
// 1.
cout << a << '\n';
cout << a << " " << "" << b << '\n';
// 2.
cout << a << endl;
cout << a << " " << "" << b << endl;
return 0;
}
/*
1.
헤헤
헤헤 여자친구 사귀고싶다
2.
헤헤
헤헤 여자친구 사귀고싶다
*/
cout의 실수 타입 출력
cout은 기본적으로 실수를 출력하게 되면 일부분만 출력이 된다.
실수 타입을 사용해 출력하고자 한다면 예를 들어 소수자리 6자리까지 반올림해서 출력한다고 가정해보면
다음 코드처럼 cout.precision(자릿수 + 1); 를 걸어 정해준다.
#incldue <stdio.h>
using namespace std;
typedef long long ll;
double a = 3.1415926535;
int main()
{
cout << a << "\n"; // 3.14159
cout.precision(7); // 6자리까지 출력해야 하니 6+1
cout << a << "\n"; // 3.141593
return 0;
}
printf
printf는 형식을 지정해서 출력할 때 좋음
다음 코드처럼 형식(format)을 정한 후에 다음 매개변수로 변수를 넣으면 형식에 맞추어 출력이 된다.
int printf(const char* format, ...);
ex) 민수 1: 철수 2 이런 형식으로 출력하라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?
아래와 같다.
#include <stdio.h>
using namespace std;
int a = 1, b = 2;
int main()
{
printf("민수 %d : 철수 %d\n", a, b);
return 0;
}
#include <stdio.h>
using namespace std;
typedef long long ll;
double a = 1.23456789;
int b = 12;
int c = 2;
itn main()
{
pritnf("%.6lf\n", a); // 소수점 6자리까지
pritnf("%02d\n", b); // 2자리 출력 정수
pritnf("%02d\n", c); // 2자리 출력 정수
return 0;
}
// 결과물
// 1.234568
// 12
// 02
scanf처럼 형식을 지정해서 출력
#include <stdio.h>
using namespace std;
int a = 1;
char s = 'a';
string str = "산토스";
double b = 1.234567;
int main()
{
printf("난 천재 : %d\n", a);
printf("난 천재 : %c\n", s);
printf("난 천재 : %s\n", str.c_str());
printf("난 천재 : %lf\n", d);
return 0;
}
// 결과물
// 난 천재 : 1
// 난 천재 : a
// 난 천재 : 산토스
// 난 천재 : 1.234567
여기서 string을 출력할 때 c_str() 함수를 걸어서 출력하고 있다.
문자열을 printf로 출력할 때 주의할 점이다.
printf를 기반으로 문자열을 출려갛려면 string 문자열에 대한 포인터(char*)타입으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.
(그래서 문자열은 cout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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